창신대학교 간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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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해설

  • 공동체와자기이해 Ⅰ(310002),Ⅱ(310012), Ⅲ(310014), Ⅳ(310028) Understand of Community and SelfⅠ, Ⅱ, Ⅲ, Ⅳ
    학년공동체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자기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스스로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하는 교과목이다.
  • 지역사회봉사 Ⅰ(310006),Ⅱ(310013), Ⅲ(310015), Ⅳ(310029) Community Service Ⅰ,Ⅱ, Ⅲ, Ⅳ
    다양한 현장의 봉사활동을 통해 경험과 인격성숙의 기회를 제공하고 공동체로 서로 돕고 살아갈 수 있는 인격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중심의 교과목이다.
  • 미생물과감염관리 (310010) Clinical Microbiology and Infection Conulol
    미생물에 대한 숙주의 반응을 이해하기 위하여 미생물의 일반적 성상, 감염 및 면역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간호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바탕을 마련하는 교과목이다.
  • 인간관계와의사소통 (310025) Human Relation and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및 대인관계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여, 자신감 있는 간호사로서 간호현장에서 치료적 인간관계를 실천할 수 있게 하는 교과목이다.
  • 간호학개론 (310001) Inuloduction to Nursing Science
    간호학을 이해하기 위한 입문과목으로 세계사와 한국사에서 간호의 변천을 알아보고, 간호의 개념, 간호학 및 간호전문직의 특성을 이해하고 정립시켜주는 교과목이다.
  • 해부학 (310026) Anatomy
    인체의 형태 및 구조와 기능뿐만 아니라 생명체의 기초부터 인체의 발생과 성장까지 인간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 생리학 (310027) Physiology
    질병을 이해하기 위하여 세포, 조직, 장기에 연관된 질병의 원인, 질병의 발병론, 형태학적 변화, 기능적 변화의 기본적 병리 과정과 기전 및 임상적 의의를 학습하여 간호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인간성장과 발달 (310003) Human Growth and Development
    인간의 성장,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현상을 이해하고 각 발달기에서 성취되어야 할 발달 과제를 이해함으로써 건강 증진을 위한 간호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교과목이다.
  • 비판적사고와창의 (310019) Critical Thinking and Creativity
    대상자의 간호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방법인 간호과정을 이해하고 습득하며, 전문직 간호에 관련된 지식체계를 확립하여 질적 간호를 제공하는데 활용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기본간호학 Ⅰ(310024), Ⅱ(310031) Fundamental NursingⅠ,Ⅱ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수행하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 기본간호학실습 Ⅰ(310020), Ⅱ(310034) Fundamental Nursing Practicum Ⅰ,Ⅱ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본적인 간호중재술을 이론적 근거에 의하여 정확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실시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 병리학 (310037) Pathology
    병의 원리를 밝히기 위하여 병의 상태나 병체의 조직 구조, 기관의 형태 및 기능의 변화 등을 학습함으로써 간호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바탕을 마련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약리학 (310038) Pharmacology
    약리학의 기초적 이론과 약물의 성상, 작용 및 부작용등을 학습함으로써 간호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바탕을 마련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문화의이해 (310085) Cultural Understanding
    사회구성원에 의해 공유되는 다양한 문화형태와 간호현상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해 간호지식체를 향상시키고 간호관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 건강사정 (310021) Health Assessment
    인체 계통의 구조와 생리적 기전의 정상반응과 비정상 반응을 구별하고, 인체의 기능, 일상 활동 기능, 정신사회적 기능 상태를 평가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 건강사정실습 (310022) Health Assessment and Practicum
    인체계통의 구조와 생리반응, 신체적 기능 신체검진, 면담 등을 실천하고 그 결과를 분석, 통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성인간호학 Ⅰ(310032), Ⅱ(310039), Ⅲ (310051), Ⅳ(310062),Ⅴ(310075) Adult Nursing Ⅰ,Ⅱ, Ⅲ, Ⅳ,Ⅴ
    성인의 신체적, 사회·심리적, 문화적, 영적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의 질병예방과 건강유지 및 증진을 목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폭넓은 지식을 제공하며 성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복합적이고 총체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와 근거기반 실무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 여성건강간호학 Ⅰ(310033),Ⅱ(310040), Ⅲ(310052), Ⅳ(310063) Women's Health Nursing Ⅰ,Ⅱ, Ⅲ, Ⅳ
    여성을 신체, 정신, 사회, 문화, 영적인 통합체로 인정하며, 여성이 전 생애를 통해 성장, 발달하며 잠재력을 가진 존재임을 인식하고 여성의 성특성 및 생식관련 요구와 문제에 대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며 여성의 건강유지, 건강증진, 건강회복을 위한 간호제공자, 관리자. 변화촉진자, 상담자. 교육자의 역할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아동간호학 Ⅰ(310030) ,Ⅱ(310041) , Ⅲ (310053) , Ⅳ(310064) Child Health Nursing Ⅰ,Ⅱ, Ⅲ, Ⅳ
    인간의 성장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신생아에서 부터 청소년까지의 아동과 그 가족의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회복을 위하여 아동과 그 가족에게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교과목이다.
  • 간호과정 (310090) Nursing process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의 과정을 통해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이론적 근거에 따라 문제해결을 위한 간호중재를 적용하고 평가하는 단계를 학습한다.
  • 리더십과팔로우십 (310089) Leadership and followship
    의료기관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중요한 구성원으로 자율성과 전문성을 인정받고 다양한 직무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리더십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 국제간호 (310049) International Nursing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국제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비전을 가지며, 세계화 및 국내. 외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문화 사회의 건강문제 해결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 영적간호 (310096) spiritual nursing
    영적간호는 영적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대상자에게 내재된 영적 힘을 발휘하게 하여 스스로 건강문제를 극복하고 회복하도록 지지하는 과목이다. 영적 고통을 받고 있는 대상자에게 기독교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인간존중의 정신을 간호행위에 통합함으로써 최적의 안녕상태를 유지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글로벌 리더십 (310095) Global Leadership
    글로벌시대에 부응하여 글로벌 건강문제에 대한 간호접근방언 모색, 간호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연구활동을 통하여 미래지향적 면목을 갖추고 국제사회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글로벌 간호리더를 양성에 목적이 있다.
  • 정신간호학 Ⅰ(310042), Ⅱ(310054), Ⅲ (310065), Ⅳ(310076) Psychiaulic Mental Health Nursing Ⅰ,Ⅱ,Ⅲ, Ⅳ
    총제적인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 심리사회적 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질병회복과 재활을 돕기 위해 정신건강간호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고 이를 간호과정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교과목이다.
  • 지역사회간호학 Ⅰ(310043), Ⅱ(310055), Ⅲ(310066), Ⅳ(310077) Community Health Nursing Ⅰ,Ⅱ, Ⅲ, Ⅳ
    사회적 건강 결정요인에 대한 이해와 국제보건추세를 배경으로 하여 지역사회와 인구집단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고 비용효과적인 보건의료를 제공하며 지역사회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실무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 성인간호학실습 Ⅰ(310044), Ⅱ(310056), Ⅲ(310068) Adult Nursing Practicum Ⅰ, Ⅱ, Ⅲ
    각종 질환과 장애를 가진 성인대상자의 건강문제에 대한 지식을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제 간호현장에서 이를 이해하고 , 간호과정에 따라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 임상기초실습 (310094) Basic Clinical Practice
    임상실습 전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초적인 역량으로 구성된 실습교육으로 단순한 술기만이 아니라 임상사례를 경험하여 간호술을 적용하도록 하고 구조화된 이론적 지식을 능동적으로 실무에 적용하는 교과목이다.
  • 전문직의이해 (310086) Professional Understanding
    간호윤리이론 및 간호윤리강령을 학습함으로써 간호실무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갖추고, 간호전문직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간호의 궁극적 목적인 인류의 건강증진, 질병예방, 건강회복을 돕는 간호전문직관을 갖추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 국제봉사론 (310047) International Service Theory
    국내·외 각종 NGO단체와 공동체에서 실시하는 봉사영역에서 간호사로서 자신의 역할을 활용하여 국 내·외 보건관련 문제들을 해결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가치를 확장시키고 다양한 영역에서 책임 있는 봉사의식을 가지고 국내외 보건문제 개발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 생명윤리와간호 (310093) Life ethics and nursing
    생명에 관련된 윤리, 도덕의 문제를 다루는 철학으로 생물학과 의학 분야의 기술적 발전에 따라 기존의 도덕적 관념과 배치될 수 있는 이슈에 관해 다루고 있다. 윤리학, 정치학, 법학, 철학, 의학 등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분야이다.
  • 국제재난간호 (310092) Internal disaster Nursing
    국내·외에 발생하는 여러 양상의 재해 및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기본적인 원리 및 능력을 습득하며 예방에 관한 간호지식을 폭 넓게 이해한다.
  • 정신간호학실습 Ⅰ(310057), Ⅱ(310071) Psychiaulic Mental Health Nursing Practicum Ⅰ,Ⅱ
    정신간호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정신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제 간호현장에서 간호과정을 경험하는 교과목이다
  • 지역사회간호학실습 Ⅰ(310058), Ⅱ(310072)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umⅠ,Ⅱ
    지역사회간호 및 보건교육의 기본적인 원리와 과학적 지식을 토대로 지역사회 현장에서 간호대상자인 개인, 가족,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간호제공 및 보건교육을 적용하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 보건의료정책 (310091) Division of Healthcare Policy
    우리나라 보건의료환경 및 국가별 보건의료정책의 변화인지와 시대별 공공정책의 변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정책반영 및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 국제보건정책 (310060) Global Health and Policies
    국내외 보건의료환경 및 국가별 보건의료정책의 변화인지와 시대별 공공정책의 변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정책반영 및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 호스피스총론 (310098) Hospice inuloduction
    호스피스의 개념과 철학을 이해하고, 생애 말기 대상자의 육체적, 심리적, 영적 돌봄 및 사별가족 간호를 학습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교과목의 수강 내용은 호스피스 완화물품의 개요, 통증 및 증상완화, 심리사회적 돌봄 등을 포함한다.
  • 글로벌간호이슈(310097) Global nursing issues
    국제적인 간호 이슈와 국가 간의 보건의료체계를 검토하고 우리나라의 보건의료제도나 간호 실무에 비교,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보건의료의 쟁점과 앞으로의 개선방향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국제 간호 조직과 역할, 정책 등을 이해하고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간호와 관련된 이슈를 토론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 간호관리학Ⅰ(310067),Ⅱ(310078) Nursing Management Ⅰ,Ⅱ
    간호에 관한 역사관과 윤리적 자질을 갖추어 간호전문직관을 정립하고 간호관리이론과 관리기능에 관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하여 간호조직에 적용하며, 건강관리체계 내에서 창의성과 리더십을 발휘하여 간호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 여성건강간호학실습 Women's Health Nursing Practicum
    모성을 포함한 여성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모성 간호의 기본 지식을 근거로 하여 실제 간호 현장에서 이를 이해하고, 간호 과정에 따라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 아동간호학 실습 Child Health Nursing Practicum
    아동과 가족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아동 간호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간호현장에서 아동의 특성을 확인하고, 간호 과정에 따라 간호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 간호연구방법론 (310081) Nursing Research Methodology
    연구논문 작성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습득하며, 간호실무에서의 다양한 간호 관련 문제를 인식하여 실제적으로 간호연구에 주제를 선정하여 기획하고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 노인간호학 (310073) Gerontological Nursing
    노인과 관련된 학문과 실무분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노화와 관련된 건강문제, 건강증진, 노인건강관리에 대한 지식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 보건의료법규 (310079) Health and Medical Laws
    간호업무와 관련된 의료법률 용어와 건강과 관련된 보건의료 관계법규를 정확하게 이해하며 간호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윤리적 갈등 상황을 제시하고 문제 해결방안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상황에서의 올바른 윤리적 판단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 간호관리학실습 (310080)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임상현장학습을 통해 간호관리 과정에 관한 이론의 실무 적용을 살펴보고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간호관리자로서의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 노인간호학실습 (310082) Gerontological Nursing Practicum
    노인간호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노인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제 간호현장에서 간호과정을 경험하는 교과목이다.
  • 임상통합실습 (310087) IClinical integrated Practicum
    종합적인 과정을 통해 학습된 교양 및 전공지식을 통합하여 대상자에게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 통합simulation실습 (310088) The integrated Simulation Practicum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역량을 증진하고,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능력과 간호전문직에서 요구되는 책임과 대응능력을 효율적으로 적용하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 인성과공동체Ⅰ(310002), Ⅱ(310012), Ⅲ(310014), Ⅳ(310028) Humanity and Community Ⅰ,Ⅱ, Ⅲ, Ⅳ
    학년공동체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자기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스스로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하는 교과목이다.
  • 봉사와돌봄Ⅰ(310006), Ⅱ(310013), Ⅲ(310015), Ⅳ(310029) Service and Care Ⅰ,Ⅱ, Ⅲ, Ⅳ
    다양한 현장의 봉사활동을 통해 경험과 인격성숙의 기회를 제공하고 공동체로 서로 돕고 살아갈 수 있는 인격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중심의 교과목이다.
  • 인성과봉사Ⅰ(310115), 인성과봉사Ⅱ(310116) Humanity and ServiceⅠ,Ⅱ
    인성과봉사는 학습자가 이론적으로 습득한 간호학적 지식과 기술 및 인성함양 교육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구조화된 서비스 활동을 실천하고, 그 과정에서 반성적 성찰을 병행함으로써 자신의 학습경험 확대와 지역사회에 대한 서비스 모두를 가능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 맞춤형진로설계Ⅰ(310113),Ⅱ(310114) Designing for carrer customizedⅠ,Ⅱ
    21세기는 단순히 직업이나 경력을 의미하는 말이 아닌 인생의 전반에 걸쳐 개인의 삶을 어떻게 개혁해 나갈 것인지가 중요하다. 시간이 갈수록 삶에서 직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높아지고, 조직의 이직률은 높아지며 조직 적응도가 갈수록 하락하는 현재사회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진로설계를 사전 준비함으로서 4차 산업시대에 급변하는 사회의 변화에 대비하고 미래 사회에 적합한 역량을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페이지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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